QT(날솟샘)

내가 받은 칠병이어의 은혜를 흘려 보내라

pangil_kim 2025. 3. 6. 11:53
728x90

마가복음 8장 1~10절

1. 그 무렵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.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

- 큰 무리 : 대부분 가난한 갈릴리 사람들과 주변의 이방인들로 사흘이나 굶으며 주님 곁에 있을 만큼 간절했음.

2.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.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 지났으나, 먹을 것이 없도다.

- 불쌍히 여기노라 : 마치 자신의 창자가 끊어지는 것처럼 가슴 아파하신다는 뜻임.

3. 만일 내가 그들을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. 그 중에는 멀리서 온 사람들도 있느니라.

4. 제자들이 대답하되, "이 광야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"

5. 예수께서 물으시되 "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" 이르되, "일곱이로소이다" 하거늘

6. 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여 땅에 앉게 하시고,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나누어 주게 하시니, 제자들이 무리에게 나누어 주더라.

7. 또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는지라. 이에 축복하시고 명하사 이것도 나누어 주게 하시니

8.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를 거두었으며

- 일곱 광주리 : 오병이어 때 남은 유대인이 사용하던 열두 바구니와는 다른, 이방인이 사용하던 큰 광주리로, 한 사람이 들어갈 정도로 컸음.

9. 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. 예수께서 그들을 흩어 보내시고

10. 곧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,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시니라.

 

마가복음 6장 41~42절

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, 떡을 데어 제자들에게 주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고, 또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시매 다 배불리 먹고.

 


내용관찰

1. 사흘이나 예수님과 함께한 무리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합니까? (2~3절)

: 먹을 것이 없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, 이로 인해 그들을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게 되는 상황까지 되었다.

 

2. 예수님께서는 어떤 방법으로 무리의 필요를 채워 주십니까? (6~8절)

: 떡 일곱개와 생선 두어 마리를 축사하시고 제자들에게 주어 나누어 주게 하셨다. 

 

 

 

연구와 묵상

3. 예수님께서는 왜 떡 일곱 개와 생선 두 마리로 무리를 배불리 먹이십니까?

: 무리들의 필요를 채워주시고, 믿음으로 이루어내는 하나님 나라의 원리를 보여주기 위해서였다.

 

 

 

느낀 점

4. 연약한 사람들의 필요에 깊은 사랑과 관심을 가지시고, 그 문제를 실제로 해결해 주시는 예수님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낍니까?

: 주님께서는 우리의 필요를 듣고 계시고, 그 필요를 해결해주시기 위해 힘쓰시는 분이라는 점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.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에 쉽게 주님의 도우심을 바라보지 못할 때가 많은데, 오늘 이 말씀을 통해서 더욱 해결해주시고 피할 길을 주시는 주님의 손길을 능력을 돌아보게 되었다.

 

 

 

결단과 적용

5-1. 내 실제적 필요를 채우시는 주님의 칠병이어의 은혜를 경험한 적은 언제입니까?

: 금전적인 부분이 필요할 때면, 용돈이나 알바를 통해서 채워주셨고, 잠이 부족할 때면, 적은 잠을 통해서도 이겨내게 해주셨고, 하루를 분주히 살아내야 할 때면, 감당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는 모든 것들이 생각난다.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때와 방법에 맞춰서 나의 간구와 필요를 채워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많이 느껴왔던 것 같다.

 

5-2. 내가 예수님께 받은 칠병이어의 은혜를 주변의 연약한 이웃에게 흘려 보내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?

: 믿음, 이 믿음을 온전히 보여주는 삶을 살아내야 한다고 생각한다. 불평과 불만, 그리고 염려와 걱정을 삶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닌, 이 길을 인도하시고 붙드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동행하심이 존재한다는 것을 삶으로 보여주고 싶다. 더욱 더 기도하고, 더욱더 삶으로 행함을 증명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.

 

 


Summary

: 예수님께서는 사흘 동안 함께한 무리의 배고픔을 해결하시기 위해 떡 일곱 개와 생선 두 마리로 그들을 배불리 먹이셨다. 이는 그들의 필요를 채우시는 주님의 사랑과 관심을 나타내며, 하나님 나라의 원리를 보여주는 사건이다. 나도 주님께서 나의 필요를 채워주셨던 경험을 돌아보며, 그 은혜를 주변의 연약한 이웃에게 나누기 위해 믿음을 행동으로 나타내고, 주님의 계획하심을 삶으로 증명하기로 결단한다.

 

 

728x90